당나라 때 요수와 200리 요택은 어디인가? (2부)

크게작게

성헌식 컬럼니스트 2019-02-08

 

6441014일 당태종의 거가가 낙양을 향해 출발해 가는 도중에 29일에 면지(澠池)에서 사냥을 하고 112일 낙양에 도착했다. 앞서 출발했던 장수 장검으로부터 요수(遼水)의 물이 불어 건널 수 없다는 보고를 받은 당태종은 그를 낙양으로 호출했다. 도착한 장검이 지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니 당태종이 매우 흡족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여기서의 요수는 현재의 요녕성 요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만일 현재 요하였다면 장검이 낙양으로 돌아오는데 몇 개월은 족히 걸렸을 것이다. 당태종의 호출에 장검이 바로 돌아온 것을 보면 요수는 낙양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11월 겨울에 범람할 수 있는 강이 낙양 근처에서 황하 외에 다른 강이 있을까? 요수는 낙양 북쪽을 흐르는 황하 또는 큰 지류로 판단된다.

 

 수양제는 탁군(涿郡)300만 대군을 모아놓고 61213일부터 제1군을 출발시켜 다 끝날 때까지 40일이 걸렸고, 이후 314일에 수양제가 군사들이 있는 요수에 도착했다는 기록이 있다. 탁군에서 약 1주일 ~ 1달 만에 요수에 도착했다는 말인데 요수가 현 요녕성 요하였다면 성립될 수 없는 기록이다. (삼국사기에는 2월 도착으로 기록). 참고로 흠정대일통지121 요주(遼州)편과 명나라 이묵의 <대명여지도의 산서여도>에 요와 요산이 산서성 동남부 장치시 일대로 그려져 있다. 

 

▲ 장검이 요녕성 요하까지 갔다 오려면 최소 6개월은 걸린다. 당시 요수는 낙양에서 가까워야 한다.     ©

 

▲ 명나라 이묵이 그린 대명여지도의 산서여도>                                                                             ©편집부

 

<한서지리지>에 의하면, 유주에 속하는 탁군과 기주에 속하는 중산국에 역수가 흐르고, 중산국 망도(望都)현의 박수가 동쪽으로 고양(高陽)현까지 흘러 황하로 들어가는데, 이 고양현이 탁군에도 속한 현이다. 요임금의 탄생지이며 무덤이 있는 망도현은 지금의 산동성 하택(菏澤)시 견성(鄄城)현이므로, 탁군은 견성현 서북쪽으로 멀지않은 곳이어야 한다. 중국은 산서성 임분시 동쪽에 가짜 요임금의 무덤을 만들어놓고 탁군을 현재 북경 남쪽으로 비정하는 역사왜곡을 하고 있다. 

 

涿郡(탁군)高帝置莽曰垣翰属幽州(유주)户十九万五千六百七口七十八万二千七百六十四有铁官县二十九涿桃水首受涞水分东至安次入河莽曰逎屏穀丘故安阎乡易水所出东至范阳入濡也并州浸水亦至范阳入涞南深泽范阳莽曰顺阴蠡吾容城莽曰深泽广望侯国莽曰言符高阳(고양)莽曰高亭州乡侯国安平都尉治莽曰广望亭樊舆侯国莽曰握符侯国莽曰宜家良乡侯国垣水南东至阳乡入桃莽曰广阳利乡侯国莽曰章符临乡侯国益昌侯国莽曰有袟阳乡侯国莽曰章武西乡侯国莽曰移风饶阳中水武垣莽曰垣翰亭阿陵莽曰阿陆阿武侯国高郭侯国莽曰广堤新昌侯国 

 

中山国(중산국)高帝郡景帝三年为国莽曰常山属冀州(기주)户十六万八百七十三口六十六万八千八十县十四卢奴北平徐水东至高阳(고양)入博又有卢水亦至高阳入河有铁官莽曰善和北新成桑钦言易水(역수)出西北东入滱莽曰朔平尧山在南莽曰和亲深泽莽曰翼和苦陉莽曰北陉安国莽曰兴睦曲逆蒲阳山蒲水所出东入濡又有苏水亦东入濡莽曰顺平望都(망도)博水东至高阳(고양)入河莽曰顺调新市新处毋极陆成安险莽曰宁险

 

6441124, 당태종은 평양도행군대총관 장량에게 43,000명의 병사와 전함 500척을 거느리고 래주(萊州)로부터 해()를 건너 평양으로 진군하라 명했고, 또한 요동도행군대총관 이적에게 6만의 보·기병을 거느리고 요동으로 향하게 하여 나중에 양쪽이 합세해 함께 나아가라 하면서, 당태종은 고구려 연개소문이 자기 주군을 시해하고 백성들을 학대하니 어찌 참을 수 있겠는가? 지금부터 유주와 계주(薊州)를 돌아 요동과 갈석(碣石)에서 죄를 물을 것이다.”라는 조서를 내리면서,

 

반드시 이길 수 있는 이치가 다섯 가지 있다고 하면서, 사정이 이러할진대 어찌 이기지 못하겠는가? 백성들에게 알리노니 의심하거나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하고는 길을 나누어 고구려를 공격하라 했다. 이는 명령만 내린 것이지 그 때 실제로 병력이 출동한 건 아니다.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치는 것이요,

순리로 반역을 토벌하는 것이요,

정돈된 나라로 어지러운 틈을 이용하는 것이요,

편안한 군사로 피로한 군사를 대적하는 것이요,

기쁨으로 충만한 군사로 원한에 쌓인 군사와 맞서는 것이다

 

고대 갈석산의 위치는 조조의 시 관창해의 연혁에서 찾을 수 있다. 원래 제목이었던 갈석보충하문행(碣石步出夏門行)에서 알 수 있듯이 조조가 낙양 북쪽 성문을 나와 갈석산까지 걸어가서 시를 지을 정도로 가까운 산이었던 것이다. 그런 갈석산이 낙양에서 수 천리 떨어진 하북성 진황도시 창려현이나 황해도 수안에 있다는 것은 중국과 일제식민사학의 지명이동을 통한 역사왜곡이었던 것이다.

 

<중국백과사전의 설명> 관창해라는 제목은 후세사람이 붙인 것이고, 원래는 보출하문행의 제1장으로 혹은 롱서(隴西)이라고도 하며 한락부 중 상여가·금주곡에 속한다. 하문은 원래 낙양 북서쪽 머리의 성문이며, 한나라 때는 하문으로 칭했으며 위·진 시대에는 대하문이라 칭했다.조조는 이 작품을 송서·락지대곡에 넣어 제목을 갈석보출하문행(碣石步出夏門行)이라 지었다. 이 시는 건안 12(207) 북쪽 오환(烏桓)을 정벌하고 승리를 얻어 돌아오는 도중에 지었다.”

 

6452월말 전투준비를 마친 이()적의 군대가 유주에 도착하자, 39일 드디어 당 태종이 전 군에 총공격명령을 내렸다. “요동은 본시 중국의 땅이었다. 수나라가 네 번이나 군사를 출동시켰으나 이를 회복하지 못했다. 내가 지금 요동정벌을 하려는 이유는 중국을 위해 전사한 자제들의 원수를 갚으려는 것이며, 고구리를 위해서는 영류왕의 치욕을 갚으려는 것뿐이다. 또한 사방 대부분이 평정되었는데도 오직 고구리만 정벌되지 않았으니, 내가 늙기 전에 이를 빼앗고자 한다.”라는 총공격명령을 내리고는 정주(定州)를 떠나면서 직접 활과 화살을 차고, 안장 뒤에 비옷을 자신의 손으로 매달았다.

 

당태종이 말한 요동은 본시 중국 땅이었다는 말은 요임금의 도읍 평양, 순임금의 도읍 포판, 하나라의  도읍 안읍이 모두 현재 고구려 땅이라는 말이며, 여기서의 정주는 598년 수나라 양견의 30만 대군이 정주를 출발해 요택에도 미처 이르지 못했음에도 물난리를 만나 식량은 떨어지고 전염병마저 크게 돌아 80~90%가 죽었다는 당시 정주는 낙양과 요택 사이에 있는 지명임을 알 수 있다.

 

▲ 요동은 본시 중국 땅이라는 당태종의 말의 의미는 요동이 현재 고구려 땅이라는 말     © 편집부

 

이세적의 군사는 유성(柳城)을 떠나면서 마치 회원(懷遠)진으로 향하는 것처럼 위장했으며, 게다가 비밀리에 북쪽 샛길로 우회해 고구리가 전혀 예상치 못했던 곳으로 진군했다. 4월에 이세적이 통정(通定)에서 요수를 건너 현토(玄菟)에 이르자 고구리의 성들은 모두 성문을 닫고 수비태세로 들어갔다. 이도종은 수천의 병사를 거느리고 신성(新城)에 이르렀다.

 

영주도독 장검이 흉노 병사들을 선봉으로 삼아 요수를 건너 건안성(建安城)을 공격해 고구리 병사 수천 명을 죽였고, 이세적과 이도종은 개모성을 공격해 고구려군 2만 명을 사로잡고 10만 섬의 양곡을 탈취하는 전과를 올렸다. 한편 평양도행군대총관 장량은 수군을 거느리고 동래로부터 해()를 지나 사면이 절벽인 비사성(卑沙城)을 습격해 함락시키면서 고구려 백성 8천 명의 남녀가 죽었다.

 

이세적이 요동성까지 진격했을 때 당태종이 요택에 이르렀는데 진흙이 2백여 리나 펼쳐져 있어 사람과 말이 통과할 수 없는 상태였다. 염입덕(閻立德)에게 명하여 흙 마대로 늪을 메꿔 다리를 만들게 하니 행군을 멈추지 않고 늪지대 동쪽으로 통과할 수 있었다.

 

이후 당태종은 흙다리를 철거했는데 이는 배수진을 친 비장한 각오로 결사항전을 독려하기 위함이었는데, 나중에 스스로를 자승자박하는 중요한 작전미스였다. 실제로 안시성에서 도망친 당태종이 요택을 지나가려 했으나 고구리로 들어갈 때 흙다리를 철거했기 때문에 돌아갈 길이 없었다. 그래서 항복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기사입력 : 2019-02-0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